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파이썬] 파이썬 아나콘다 설치 방법, 파이썬 설치 방법

오늘은 파이썬 아나콘다를 설치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파이썬은 공식 홈페이지인 python.org에서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지만 업무 자동화, 데이터 분석 등과 같은 일을 하기 위해서는 많은 추가 라이브러리들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아직 파이썬에 익숙하지 않은 초보자에게는 라이브러리 설치부터가 약간 까다로운 일일 수 있습니다.

 

이런 문제를 피하기 위해서 개인적으로 아나콘다를 설치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아나콘다는 파이썬과 여러 가지 라이브러리를 쉽게 설치하고 관리할 수 있는 배포판입니다.

 

아나콘다 설치 파일 다운로드

아나콘다 배포판을 설치하기 위해서 다음 웹 사이트로 이동합니다.

 

https://www.anaconda.com/distribution/

 

운영체제를 선택한 후 파이썬 버전을 선택합니다. 파이썬 3.7 버전과 파이썬 2.7 버전 중 최신 버전인 3.7 선택합니다. 이때 사용하고 있는 PC가 64비트 윈도우라면 64비트용 설치 파일을, 32비트 윈도우라면 32비트용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해야 합니다.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하고 실행시키면 설치가 시작됩니다.

 

anaconda distribution

 

아나콘다 설치

다운로드가 완료되었으면 해당 파일을 실행해 설치를 시작합니다.

 

설치(1/5)

- [Next] 버튼을 클릭합니다.

 

 

설치(2/5)

- 라이선스 동의에 관한 내용입니다. [I Agree] 버튼을 클릭합니다.

 

 

설치(3/5)

- 설치 유형에 관한 내용입니다. Just Me를 선택하고 [Next] 버튼을 클릭합니다.

Just Me를 선택한 경우와 All Users를 선택한 경우의 설치 경로가 다릅니다.
경우에 따라 라이브러리 설치 시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해야 할 수 있습니다.

 

설치(4/5)

- 고급 옵션에 관한 내용입니다. Add Anaconda to the system PATH environment variable를 추가로 선택합니다. [Install] 버튼을 클릭합니다. 설치가 시작됩니다.

이 박스를 체크하면 아나콘다 파이썬이 PATH 환경변수에 등록됩니다.
아나콘다 파이썬을 기본 파이썬으로 등록하겠다는 의미입니다.
등록이 완료되면 이제 명령 프롬트에서 실행이 가능합니다.

 

설치(5/5)

- 여기까지 오셨다면 설치는 끝났습니다. 추가적으로 VS Code 등의 설치 등을 물어보는데 이 부분은 건너뛰어도 됩니다. 나중에 필요시 별도로 설치할 수 있습니다. 아나콘다 배포판의 모든 설치 과정이 완료되었습니다.

 

파이썬 설치 확인하기

- 마지막으로 명령 프롬트 창을 열어 다음과 같이 입력합니다.

# 명령 프롬트 창을 열고 python이라고 입력하면, 파이썬이 켜집니다.
python
# 간단한 파이썬 출력 코드를 입력합니다. 
# 안녕 파이썬!
print('Hello Python!')

 

 

idle을 사용하고 싶으시다면 작업표시줄 검색창에 idle을 검색하시면 아래 사진과 같이 프로그램이 검색됩니다. 이걸 선택해주세요.

 

프로그램이 켜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print("Hello World")를 출력합니다.

 

여기까지 잘 진행하셨으면 축하드립니다. 이제 즐겁게 파이썬 코딩을 시작해보세요. 처음이시라면 입문서로 점프투파이썬을 추천드립니다.

 

 

-이 글은 아나콘다(Anaconda3)가 설치된 환경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