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웹은 어떻게 동작하는가? (URL을 입력하면 일어나는 일)

크롬, 익스플로러와 같은 웹 브라우저를 켜서 주소창에 URL을 입력하면 무슨 일이 일어나는 걸까요. 어떻게 해서 우리가 원하는 웹 페이지까지 이동할 수 있게 되는 것인지 알아보겠습니다.

 

무슨 일이 일어나는 거니

 

 

브라우저에 화면이 보이기까지 일어나는 일

1. 브라우저의 주소창에 URL을 입력하면

2. 브라우저는 DNS(Domain Name System)을 운영하는 서버를 통해 IP주소를 받아옵니다.

3. 브라우저는 IP주소를 이용해서 서버에 요청을 보냅니다.

4. 서버는 요청에 대한 응답을 보내줍니다. (HTML, CSS, JS)

5. 브라우저는 응답 결과를 렌더링 합니다.

 

 

 

아래 영상은 사용자의  URL 입력부터 브라우저에 화면이 뜨기까지의 과정을 애니메이션으로 보여줍니다.

 

 

 

용어 설명

· 호스팅(웹 호스팅): 사용자가 정상적으로 웹 페이지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웹 페이지의 구성 파일들이 호스트 컴퓨터(서버)에 저장되어 있다가 사용자의 요청이 오면 언제든지 응답할 수 있어야 합니다. 대개 이런 서버를 개인이 24시간 365일 운영하는 것은 매우 어렵기 때문에 아마존, 카페 24와 같이 서버의 일정 공간을 이용자들에게 임대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호스팅 사업자를 이용하게 됩니다.

 

· ip주소: 인터넷 상에서 디바이스들이 서로 인식하고 통신하기 위해서 각각을 식별할 수 있는 주소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숫자로 된 고유한 주소를 ip라고 합니다.

 

· 도메인: ip 주소는 사람이 기억하기 어렵기 때문에 각 ip에 문자로 된 이름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이를 도메인이라고 합니다. 125.209.222.141 → naver.com / 13.209.163.244 → wecode.co.kr

 

· DNS: Domain Name System은 사람이 읽을 수 있는 도메인 이름(예: www.wecode.co.kr)을 머신이 읽을 수 있는 ip주소(예: 13.209.163.244)로 변환해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