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CSS 가상 셀렉터(Pseudo Selector) :active, :hover, :focus

가상 선택자(셀렉터)를 이용하면 HTML 요소의 상태에 따라서 해당 요소의 스타일을 다르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것이 hover, active, focus입니다. 아래의 예제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hover 

가상 셀렉터 :hover를 이용하면 마우스가 해당 요소 위에 있을 때 요소의 스타일 변경할 수 있습니다. 밑에 보이는 예제의 입력창에 마우스를 올려놓으면 색깔이 변경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See the Pen :hover by hogni-seoul (@hogni-seoul) on CodePen.

 

 

:active 

가상 선택자 :active를 이용하면 사용자의 마우스가 해당 요소를 클릭하는 순간부터 떼는 순간까지 요소의 스타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아래 예제의 입력창을 클릭해서 마우스를 뗄 때까지 색깔이 변경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See the Pen :active by hogni-seoul (@hogni-seoul) on CodePen.

 

 

:focus 

사용자의 마우스가 해당 요소를 클릭하면 요소의 스타일 변경할 수 있습니다. 클릭 이외에도 탭 키를 이용해서 요소를 선택해도 활성화됩니다.

 

See the Pen :focus by hogni-seoul (@hogni-seoul) on CodeP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