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파이썬 in 키워드: 값의 존재 여부 검사, 순서 반복

파이썬에서 in 키워드는 두 가지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첫 번째는 특정 값이 시퀀스의 요소인지 아닌지를 판단하는 것입니다. 두 번째는 반복문에서 시퀀스의 요소를 반복하는 것입니다.

 

특정 값의 존재 여부 검사 

in 키워드는 어떤 값이 리스트, 튜플, 세트의 요소인지 아닌지 여부를 판단하는 데 사용됩니다. 해당 값이 있으면 True를 없으면 False를 반환합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과일 이름으로 이루어진 리스트가 있을 때, 특정 과일 이름이 리스트에 들어있는지 판별할 수 있습니다.

 

fruits = ['apple', 'grapes', 'banana', 'plum', 'mango']

print('plum' in fruits)
# True

print('pear' in fruits)
# False

 

또한 앞서 언급한 리스트, 튜플, 세트 외에도 시퀀스 자료형이라면 in 키워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시퀀스(sequence) 자료형이란

데이터를 순서를 가지고 나열한 것으로 특정 위치(순서)를 이용하여 데이터를 가리킬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데이터 대표적으로 list, tuple, range, str이 있으며 모두 인덱싱, 슬라이싱이 가능합니다.

 

반복문에서 순서를 반복 

예를 들어 영화 제목이 담긴 리스트가 있고 이 리스트의 요소를 for문을 이용해서 차례대로 출력하고 싶다면 다음과 같이 코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movies_of_2019 = ['The Irishman', 'Little Women', 'John Wick: Chapter 3', 'Ford v Ferrari']

for title in movies_of_2019:
  print(title)
  
 """
The Irishman
Little Women
John Wick: Chapter 3
Ford v Ferrari
 """

 

 

- 이 글은 아나콘다(Anaconda3)가 설치된  주피터 노트북에서 작성되었습니다.